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독도 여행

by 가이드조과장 2021. 11. 23.

우리 땅이니까 그냥 당연히 우리 꺼라고 여겼던 독도. 일본의 꾸준히 계속되는 도발이 이어지면서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 스스로 입증을 해야하는 상황이다보니 당황스럽긴 하지만, 제가 독도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에 대해 공부를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땅, 독도 여행

 

1. 독도 기후, 역사와 지도

  • 독도의 기후
    독도는 해저 약 2,000m에서 해저 화산 폭발로 인해 생성된 섬으로, 약 460만년 전에서 약 250만년 전에 생성된 화산섬입니다. 1년에 약 160일이 흐리고 150일이 비가 온다고 하니, 3대가 덕을 쌓아야 독도의 맑은 날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게 괜히 있는 말이 아닙니다.

 

  • 독도의 지리 현황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 거리에 떨어져있는 대한민국 최동단의 섬입니다. 해저 2,000m에서 해저화산의 폭발과 용암의 분출이 계속되면서 형성된 화산섬이에요.

 

  • 독도의 역사
    신라 진흥왕때 신라 장군 이사부가 우산국(현재의 독도)을 복속시킨 이후로 신라, 고려, 조선, 대한제국을 거쳐 대한민국이 될 때까지 꾸준히 역사서에 우산국, 독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꾸준히 우리 땅으로서 관리가 되고 있던 기록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독도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해보면 독도연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76년(조선 고종13년)에 일본 해군은 '조선동해안도'를 작성하는데 1857년에 러시아 해군이 제작한 지도를 저본으로 하여 재발행하는 작전지도였는데, 이 지도에서 독도를 울릉도와 함께 조선의 부속도서로 명백하게 표기를 했습니다. 일본 국토의 지적을 조사하면서 근대 지도를 편찬하는 과정에서도 울릉도와 독도를 시마네현 지도에 포함시킬지의 여부를 내무성에 질의하자 내무성에서는 관련 조사를 마친 후 울릉도와 독도는 조선의 영토이며, 일본과는 관계가 없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반응형



    이후에 고정은 올릉도에 고읍을 설치하기 위하여 많은 조사를 거쳤고, 땅을 개척하여 이주민을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이렇듯 일본은, 독도의 주권은 조선에 있다는 것을 스스로 명백히 밝힌 본인들의 고 문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독도가 본인들의 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1차적으로 본인들의 역사 문서가 영향력이 없는 자료임을 역으로 방증하는 꼴이며, 본인들이 조선을 점령했을 때의 세계관에서 아직도 빠져나오지 못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2. 기특한 독도의 생태계

독도의 동도와 서도는 경사가 급한 지형으로 지표를 덮고 있는 흙이 30cm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물이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지만, 그 와중에도 꿋꿋이 자라고 있는 동,식물들이 있습니다. 독도의 지상에서 발견된 식물은 약 60여종으로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민들레, 구절초 부터 생소한 이름의 식물들까지 다양하게 있어요.

신기하게도 잠자리와 매미, 메뚜기를 포함한 곤충들도 살고 있는데 식물 뿐만이 아니라 곤충도 살고 있다는 게 왠지 너무 신기하고 기특하네요. 육지와 많이 떨어져 있지만 이 안에서도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대단해보입니다. 봄에는 울릉도에서도 많이 발견이 되는 괭이갈매기가 수도 없이 많다고 합니다. 예전에 많이 발견되었던 독도의 강치는 현재는 거의 발견되고 있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독도에서는 양서류와 파충류는 발견이 된 적이 없다고도 해요.

 

 

3. 독도 입도 방법

일반 관광객으로서 독도를 입도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아요. 우선 입도하고자 하는 희망일을 지정하여 승선권을 예매합니다. 1일 입도 가능한 인원수만큼을 선착순으로 예약받고 있으니 감안해서 예매를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일반 관광객들은 독도에 입도하기 위해서 신고를 해야하는데, 여객선사에서 일괄적으로 입도 승인을 받으면 되며, 특수한 목적 등으로 입도를 신청할 경우에는 입도 예정일 14일 이전에 신고를 해야하며, 별도로 필요한 서류가 있으니 홈페이지를 꼭 확인하시고 입도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을 경우 입도가 불가해지며 1일 입도 가능 정원은 470명이라고 합니다. 독도의 동도와 서도 중 관람이 가능한 구역은 동도의 선착장 뿐입니다.

 

반응형

 

4. 안방에서 보는 독도 실시간 영상

저는 가끔 실시간 영상이 제공되는 국립공원이나 독도의 영상을 찾아보곤 합니다. 이상한 취미인가요? 그런데 이게 가끔 보다보면 유난히 빠져들게 되는 날이 있어요. 이미 찍어서 편집해서 올린 영상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송출되는 독도의 모습을 집에서 영상으로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도 간접적으로 여행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어요.

동도에서 바라 본 서도
http://www.dokdo.re.kr:11081/west_live.do

서도에서 바라 본 동도
http://www.dokdo.re.kr:11081/east_live.do

 



5. 독도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긴 "독도종합정보시스템"

https://www.dokdo.re.kr/

 

독도종합정보시스템

독도종합정보시스템은 국민과 세계에 독도의 올바른 지식을 제공하고, 독도 연구활동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웹사이트입니다.

www.dokdo.re.kr

 


일본에 의한 도발은 어이가 없지만, 덕분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작은 섬인 독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공부를 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점은 고맙네요. 오프라인으로 여행 갈 수 있는 상황이면 제일 좋겠지만, 가끔 독도는 잘 지내나 온라인으로라도 독도 여행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