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카카오톡 꿀팁> 용량 많이 차지하는 카톡 채팅방 데이터 정리하기

by 가이드조과장 2022. 4. 16.

스마트폰 앨범에 사진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사용하지 않는 어플도 자주 정리를 해주는데도 가끔 스마트폰 용량이 가득 찼다는 경고가 뜰 때가 있어요. 아무리 파일 정리를 해도 그대로인 경우가 있어요. 그건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 데이터가 쌓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데이터 정리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카톡 용량 정리 썸네일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채팅이나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을 폰에 내려받기를 하지만 않으면 내 폰의 용량을 차지하는 건 아니지 않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예요.
카카오톡에서 친구와 대화를 나눈 그 채팅의 보관 자체도 용량을 차지하며 내가 직접 다운로드하지 않았어도 서로 주고받은 파일을 카톡에서 임시로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 데이터들이 모두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채팅방 전체 용량 정리하기

 

카톡관리_폰용량정리_전체용량정리
쓸데없는 채팅방 나가기


내가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이나 쓸 데 없어진 채팅방은 그냥 두지 마시고 나가기를 눌러서 정리를 해줘야 폰 용량 관리를 하는데 유용합니다.

채팅방들이 나열된 창에서 내가 나가고자 하는 채팅방을 왼쪽으로 쓸어 주면 위의 이미지처럼 "나가기"라는 버튼이 생깁니다. 그러면 채팅창으로 굳이 들어가지 않아도 채팅방을 나갈 수 있습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편집


채팅방을 하나씩 나가기가 번거롭고 정리해야 돼 채팅방이 여러 개 하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빠르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채팅방들이 있는 창의 우측 상단에 보면 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눌러 주면 편집이라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버튼을 눌러줍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선택적 나가기



정리하고자 하는 채팅방들을 하나하나 선택을 한 뒤 맨 아래에 있는 나가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나가기


한번 나가기를 하면 채팅방의 모든 내용 삭제가 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채팅방을 확인하고 선택해서 "예"를 눌러 줍니다. 이러면 한 번에 여러 개의 채팅방과 그 데이터들이 정리가 돼요!



카톡 캐시 지우기

데이터를 주고받는 사이에 파일 자체 용량 이외에도 캐시가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차지하는 캐시들을 정리를 해주면 스마트폰 용량 관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죠?

카톡관리_폰용량정리_설정
카톡 설정



카톡 아래에 있는 점 세 개 버튼을 클릭하고 맨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설정 창


기타를 선택해줍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설정 - 기타

반응형



기타 메뉴에서 맨 위에 나오는 "채팅방 용량 관리"를 선택합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_채팅방용량관리
채팅방 용량 관리


캐시 데이터와 음악 캐시 데이터를 삭제해주니 캐시가 차지하고 있던 용량이 정리가 됩니다. 캐시를 정리하고 상단에 있는 기기 여유공간을 보면 용량이 더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어요!



특정 채팅방 데이터 정리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채팅방을 아예 나가는 방법 이외에도 특정 채팅방에 있는 데이터들을 정리하는 방법도 있어요. 정리를 원하는 채팅방에서 상단에 줄 세 개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설정 창


그리고 나오는 메뉴에서 하단 설정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카톡관리_폰용량정리_결과
설정에서 파일 선택적 삭제


그러면, 이 채팅방 안에서 내 폰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자료들의 데이터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고받은 사진이 많은 채팅창이라 사진 파일 용량이 어마 무시하네요 ㅎㅎ 일단 저는 음성 파일과 일반 파일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정리를 원하는 파일의 텍스트를 눌러두면 파일들이 삭제가 되어 용량이 정리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내가 사진을 내 앨범에 다운로드하여두기도 했다면 채팅방에 있는 사진은 또 따로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채팅방의 자료들은 다운로드한 후, 정리를 해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카톡관리_폰용량정리
채팅방 나가기


채팅방 나가기 버튼을 누르면 이 채팅방의 파일과 대화 내용이 모두 삭제되니 주의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카톡 채팅방을 주기적으로 정리해서 폰 용량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면서 사용하도록 해요!

728x90

댓글